HR Tube


저술/강연
세계 최대의 HR 전문회사로 성장하기위해
HR Tube는 오늘도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행복을 배달하는 HR 메신저-HR Tube

HR Tube

베스트
셀러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하워드 슐츠가 감탄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1조 매출의 비밀


미션 1,0001,000개의 매장을 오픈하라
스타벅스는 왜 국토개발계획 지도를 그렸나 … 22
과감히 개척한 블루오션, 드라이브 스루 … 31
가장 글로벌하면서도 가장 한국적인 스타벅스 … 44
음료 한 잔에도 한국의 감성을 담다 … 57
광고 없는 스타벅스, 친구 같은 소셜 마케팅 … 66
미션 11등 브랜드에는 1등 서비스가 있다
고객 서비스 원칙, 저스트 세이 예스Just Say Yes … 76
한 분의 고객, 한 잔의 음료, 우리의 이웃에 정성을 … 88
충성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스타벅스의 무기들 … 100
주문에서 음료 제공까지, 물 흐르듯이 … 110
사이렌 오더, O2O 서비스의 막을 열다 … 122

미션 10,0001만 명의 파트너와 한 몸이 되라
경험에서 시스템으로, 고용 개혁 프로젝트 … 132
모든 업무는 모바일 앱으로 통한다 … 147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블렌딩한 인재 양성 프로그램 … 157
바리스타에서 DM까지, 현장 파트너의 성장 과정 … 169
지식과 경험을 겸비해야 하는 공채 시스템 ASM-T … 185
미션 0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 장벽은 없다
스타벅스를 움직이는 힘, 수평적 조직 문화 … 196
감동과 변화의 중심, 장애인 바리스타 … 206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에 ‘경력 단절’이란 없다 … 220
파트너가 행복해야 고객도 행복하다 … 228

에필로그 … 254

1천 개 매장, 1만 명 고용, 1조 원 매출 그리고 2억 잔의 커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보여준 창조적 경영 혁신과 공간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고 한다. 인사가 만사의 시작始作이란 의미다. 인사는 기업 경영의 기본이다. 저자는 경영으로서 인사를 실행하고, 경험과 성과를 이룬 전문가의 혜안으로 그 요체를 간결하게 담아냈다. 사람의 성장이 미래를 여는 열쇠라는 해답을 엿볼 수 있도록 일독을 권한다.
이근면초대 인사혁신처장, 전 삼성전자 인사총괄 전무 / 《대한민국에 인사는 없다》 저자
‘커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표 브랜드, 스타벅스. 그토록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비결이 뭘까 궁금했는데, 이 책에 답이 있었다. ‘인간’과 ‘최적화’의 한계는 어디일까?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 사례는 실증적인 데이터와 함께 흥미와 재미로 그 스토리를 추적하게 해준다. ‘읽기’라는 행위를 통해 자연스럽게 혁신과 아이디어, 통찰과 영감의 따뜻한 커피 향기를 음미하게 되리라 기대한다.
조형찬현 국방정신전력원장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모든 산업이 패러다임의 대변혁기를 맞은 이때에, 기업의 목표는 과연 무엇이 되어야 할까? 그저 살아남는 것일까, 아니면 새로운 가치를 생성해 최고가 되는 것일까? 스타벅스는 창조적인 공간 혁명을 통해 커피 업계를 확연히 리드해 나가며 기업 경영 전반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글로벌 회사다. 특히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남모르는 경영 혁신으로 커피 브랜드 최초 1조 원 매출이라는 신화를 이루어냈다. 이 책에는 스타벅스 창업자인 하워드 슐츠와 글로벌 본사마저도 극찬을 보낸 그 신화의 비밀이 낱낱이 담겨 있다. 변화하지 않으면 생존 자체가 위험한 시대에, 당신의 목표는 ‘생존’이 아니라 ‘최고’에 있어야만 하기에 반드시 일독하기를 권한다.
안승준앰배서더 호텔 그룹 부회장
서비스 업계에는 장애인이 근무하기 어렵다는 편견을 스스로 깨고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 200여 명의 장애인 바리스타가 근무토록 하고, 장애인 부점장을 탄생시킨 것은 물론, 동종 업종까지 장애인 고용이 크게 확대되도록 선례를 만든 스타벅스의 노력과 저자가 남긴 생생한 기록에 존경과 감사의 마음이 든다.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탁월한 파트너십으로 장애인 바리스타를 양성해 낸 글로벌 브랜드 스타벅스의 철학이 담긴 이 책을 통해 ‘역시 스타벅스다’라는 메시지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박승규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이사장
우리가 매일 이용하는 스타벅스! 거기에서 지금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고 있는가? 치열한 경쟁 환경에도 불구하고 경영 전 분야에서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최고의 경지를 유지하는 그들은 과연 어떤 전략을 구사하고 있을까? 스타벅스를 매일 이용하듯, 스타벅스의 아이디어와 전략 또한 당신의 경영과 연구,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이 책은 변화를 갈망하는 모든 분야, 모든 사람에게 인사이트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이승도에릭슨 - 엘지 엔터프라이즈 상무,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총동문회장
“스타벅스에서는 뭘 팝니까?”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당신은 뭐라고 대답할까? 당연히 ‘커피’라고 생각했다면, 당신에게도 이 책이 필요할 것 같다. 나 역시 북카페, 외식 사업 등에 도전하고 실패하며 지금의 ‘굿마이크’를 세우고서야, 상품 너머에 있는 ‘무엇’을 발견하는 것이 경영 혁신의 핵심임을 깨달았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커피 시장이라는 레드오션에서 명실상부한 1위 브랜드로 자리를 굳히기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해 온 저자가 이 책에서 가히 혁명이라 할 만한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을 가감 없이 공개했다.
표영호‘굿마이크’ 대표이사, MBC 4기 공채 개그맨 / 《사이》 저자
대표적인 글로벌 커피 전문기업 스타벅스. 빠른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는 스타벅스의 면면을 인사책임자가 실제 체험하고 느낀 바대로 현장감 있게, 또한 쉽게 풀어냈다. 창업을 생각하고 있거나 혹은 이미 창업한 벤처기업, 기타 전문기업인들이 꼭 읽어봐야 할 경영 서적으로 일독을 권한다.
이경주미래경영전략연구원장 / 《4차 산업혁명 앞으로 5년》 저자
2016년 말 내 귀를 의심했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1조 매출을 달성했다’는 뉴스였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인사책임자로 일해 온 저자는 이 책에서 어떻게 그런 성과를 낼 수 있었는지 명확한 이유를 설명한다. 한국적인 전통을 살린 인테리어, 한국인의 입맛을 반영한 메뉴 개발뿐 아니라, O2O 서비스인 사이렌 오더의 개발과 개선 과정, 수평적인 조직 문화 역시 주목할 만한 요인이다. 저자는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서비스의 차별화된 가치를 고객의 마음속에 어떤 방법으로 담아내는지 생생히 들려준다. 기업인은 물론이고, 마케팅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나 대학생에게도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김용석성균관대학교 교수 / 《엔지니어 세상의 중심에 서라》 저자
외부에서 바라본 건물 모습이 아니라 내부의 창과 문을 통해 내다본 경치가 한옥의 진면목인 것처럼, 바깥에서 바라본 스타벅스의 모습이 아니라 안에서 인사최고책임자의 눈으로 본 스타벅스의 진면목을 담은 역작이다. 저자는 최근 7년간 매출 2,000억 원에서 1조 원 시대로, 직원 2,000명에서 1만 명 시대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가 급성장한 비결을 생생하게 들려준다.
김진영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세브란스병원 창의센터장 / 《격의시대》 저자
《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 이 제목은 이렇게 읽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스타벅스, 사랑을 드립니다’. 장애인 바리스타에게 사랑을 전하는 기업, 장애인 바리스타를 스타벅스의 스타로 키우는 기업, 사랑으로 문화를 만들어가는 기업. 가슴이 뜨거워진다.
최염순데일 카네기 코리아 대표이사

(13524)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92번길 14, 4층Tel. 031-701-4014HP. 010-2760-4014Fax. 031-8017-6616E-mail: jhs4014@naver.com

COPYRIGHT ⓒ 2017 HR Tube. ALL RIGHTS RESERVED.